거북목은 현대인들이 자주 하는 자세 중 하나입니다. 이 자세는 머리와 목이 앞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로, 오랜 시간동안 이 자세를 유지하게 되면 목의 근육과 뼈, 인대 등에 부담이 가해집니다.
이러한 부담으로 인해 거북목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목 부분의 통증, 두통, 어깨 결림, 손가락 저림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이 만성적으로 지속될 경우,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바른 자세와 적당한 스트레칭을 통해서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만으로 통증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목 어깨 통증 교정 운동
목 돌리기
본격적인 교정 운동을 하기 전에 워밍업 동작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양손을 교차한 상태에서 쇄골을 잡아 주세요. 아래로 살짝 끌어내려 줍니다.
이 상태에서 천천히 목을 돌려 주세요. 왼쪽, 오른쪽 각각 20회 실시합니다.
목의 앞쪽 근육이 스트레칭 되고 뒤쪽 근육은 적절히 수축 되면서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건으로 목 뼈 펴기
수건 한장을 준비한 후 목 뒤로 걸어 주세요.
수건의 끝 부분을 잡은 상태에서 눈 방향으로 잡아 당깁니다.
수건을 당긴 상태를 유지하면서 천천히 고개를 뒤로 젖혔다가 원래 상태로 돌아오는 것을 반복합니다.
손은 목의 움직임에 따라서 같이 움직이도록 해야 합니다.
이 동작을 10회씩 3세트 실시하면 됩니다.
앉아서 목뼈 펴기
의자에 바르게 앉은 상태에서 키가 커진다는 생각으로 몸통을 쭉 펴주세요.
턱을 살짝 안으로 당긴 후 머리를 뒤로 이동 시킵니다.
한쪽 손으로 턱을 잡고 다른 쪽 손은 복장뼈를 눌러 주세요.
턱과 복장뼈를 누른 상태에서 천천히 뒤로 젖혀 줍니다.
턱이 들리면서 머리가 젖혀지거나 몸통이 뒤로 젖혀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이 동작을 10초 유지하며 3~5회 반복합니다.
옆드려서 목 뼈 펴기
베개를 가슴 아래에 받치고 엎드립니다.
팔은 자연스럽게 몸 옆에 두고 팔꿈치는 굽힌 상태로 만들어 주세요.
턱을 당기면서 머리를 뒤로 이동 시킵니다. 등과 머리가 일직선이 되도록 만들어 주세요.
팔꿈치로 땅을 살짝 누르면서 고개를 천천히 뒤로 젖힙니다. 단, 과도하게 젖혀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10초 유지하는 것을 3~5회 실시하면 됩니다.
출처 : 알쓸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