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지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각종 리모콘부터 도어락, 전자제품 등에 넣어서 쓰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갑자기 방전되어서 급하게 사용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꼭 찾으면 없습니다.
이럴 때는 방전된 건전지를 되살려서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하면 좋습니다.
방전된 건전지 되살리는 방법
1. 부드러운 천에 문지르기
건전지가 방전되었다 하더라도 내부에 에너지가 조금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방법을 적용하면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천이나 옷에 건전지를 문질러 주세요. 적당한 충격을 주면 내부에 있는 에너지가 서로 연결되면서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2. 건전지를 부드러운 물체에 두드리기
적당한 강도로 두드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강하게 충격을 가하면 손상이 생기기 때문에 적당한 강도로 두드려주세요. 위급 상황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종이컵에 담기
건전지를 오래 사용하고 싶다면 종이컵에 담은 후에 냉장고에 넣어두면 됩니다.
자기 방전이 최소화 되기 때문에 오래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전지를 가만히 놔두면 내부 에너지가 금방 소모 됩니다. 따라서 위치를 바꿔주거나 한번씩 세워 두는 것이 좋습니다.
4. 도어락 건전지가 방전되었을 경우
한겨울이 되면 도어락 건전지가 방전되어서 문이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도어락 부분을 잘 살펴보세요. 두개의 버튼 혹은 돼지코 모양으로 된 부분이 보입니다. 이곳에 9v 건전지를 가져다 대면 됩니다.
일정 시간 동안 9v 건전지를 대고 있으면 충전이 되고 도어락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바로 건전지를 교체해서 사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