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분은 집에서 어떤 식용유를 사용하세요? 요즘 마트에만 가도 식용유 코너를 보면 정말 다양한 제품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콩기름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현재도 식당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에는 과연 좋을까요?
전문가들은 기름 섭취에 대해서 항상 경고해 오고 있습니다. 잘못된 기름 섭취는 췌장암 뿐만 아니라 치매까지 유발 시킵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식용유 종류가 있습니다. 집에서 요리할 때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할 제품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당장 버려야 할 식용유

일반적으로 식용유를 비롯한 기름은 공기와 만나게 되면서 산패가 진행됩니다.
산패 된 기름을 섭취하게 되면 발암 물질이 발생하면서 인체에 각종 염증을 비롯해 암까지 유발 시킵니다.
일반적인 기름은 발열점에 도달해야 산패가 시작되지만 좋지 않은 기름은 발열점에 도달하지 않아도 산화적 안정성이 떨어져서 산패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그렇다면 그 기름은 무엇일까요? 바로 카놀라유입니다.

카톨라유는 유채꽃 씨앗을 사용해서 만듭니다. 현재도 부작용에 대한 노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기름입니다.
발열점이 240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튀김 요리 할 때 필요한 180도 보다 높아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단점이 존재합니다.
산화적인 안정성이 떨어지며 트랜스지방 함유량도 높아집니다. 각종 연구결과를 봐도 240도까지 온도를 높였을 때 극성 물질이 최대치로 나왔다고 합니다.

카놀라유가 가장 많이 만들어지고 있는 나라가 캐나다입니다. 약 80%를 차지합니다.
재료를 살펴보면 대부분 GMO 제품이라고 합니다. 즉, 유전자 변형 식품입니다. 발암 원인으로 작용하며 호르몬 교란까지 일으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따라서 카놀라유가 집에 있다면 당장 버리고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콩기름도 버려야 할 식용유입니다. 콩기름의 90% 이상이 GMO라고 합니다. 유전자 변형식품이며 건강에 최악이기 때문에 당장 버려야 합니다.
포도씨유도 절대 피해야 할 식용유입니다. 요리를 할 때 반드시 열을 가하게 되는데요. 이때 트랜스 지방이 올라갑니다. 또한, 240도까지 열을 가했을 때 카놀라유 다음으로 극성 물질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건강에 좋은 기름은?
그렇다면 건강을 위해서 어떤 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바로 올리브유와 아보카도 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올리브 오일은 고열로 가열해도 건강에 좋은 식물성 오일입니다. 품질이 좋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가열점이 207도 이기 때문에 볶음, 튀김 등의 요리에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80도 이상의 온도에서 36시간 가열해도 몸에 좋은 항산화 지방과 비타민e 성분이 그대로 남아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은 반드시 고품질의 제품인 엑스트라 버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에도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어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발열점 또한 250도로 높기 때문에 모든 요리에 사용하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