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몸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곳에 통증이 발생하냐에 따라서 질병을 예측하고 미리 대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등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통증으로 질병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엄지의 제왕에서 방송되었던 뒤태에 숨은 건강 적신호에서 자세히 나왔습니다.
이고은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출연해서 직접 등을 눌러 보고 어떤 질병과 관련이 있는지 설명해 줬습니다. 집에서 꼭 따라해 보세요.
대추혈 • 심유혈
고개를 숙였을 때 목뼈 가운데 튀어나온 지점을 대추혈이라고 합니다.
대추혈을 따라서 아래로 내려온 후 양쪽 3cm 부근에 있는 곳이 심유혈입니다.
만약 심유혈을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한다면 고혈압, 허혈 심장 질환, 뇌경색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지양혈
심유혈 아래에 지양혈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을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위장통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평소에 위장에 문제가 있고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며 등에 담 걸린 듯한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면 지양혈을 꾹꾹 눌러 보세요. 실제로 소화불량 완화에 도움이 되는 혈자리입니다.
담유혈
담유혈 부분을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가슴 압통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비유혈
비유혈 부분을 눌렀을 때 통증이 있다면 소화 장애, 췌장 관련 질환, 당뇨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폐유혈
심유혈에서 위쪽으로 1~2cm 위에 있는 곳이 폐유혈입니다. 흉추뼈 3번에 있습니다.
만약 폐유혈을 눌렀을 때 통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만성 기침, 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