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충치로 한번쯤은 치과에 방문한 적 있을 것입니다. 평소에 아무리 양치를 열심히 해도 결국엔 생기긴 하더라고요.
대부분 충치를 유발하는 음식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습니다. 대부분 당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 충치의 원인이 되고 치아를 상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충치를 예방하는 음식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에서 6가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치즈
치즈는 칼슘과 인산, 비타민 D 등 충치 예방에 중요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슘은 치아에 칼슘이온을 공급하여 치아질환을 예방하고 치아를 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산은 치아에 인산칼슘을 형성시켜 치아질환에 강한 내성을 부여합니다. 비타민 D는 칼슘과 인산의 흡수를 돕고 치아에 칼슘과 인산을 공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제 베버리힐스의 치과의사 숀 프롤리의 연구 결과 치즈를 먹은 후 구강 내 칼슘 수치가 높아졌다고 합니다.
양파
양파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충치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C는 치아에 손상을 입히는 자유 라디칼을 제어하고 치아에 칼슘을 증가시켜 치아우식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파에는 또한 항균성분인 쿠마린도 들어있어 입안의 건강한 박테리아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항균성분 덕분에 양파는 충치를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증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자일리톨 껌
자일리톨 껌에는 칼슘과 인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슘과 인산은 치아에 칼슘인산염합물을 형성시켜 치아우식증을 막습니다. 이 칼슘인산염합물은 치아표면을 강화하고 충치가 생기기 어려운 발달된 층을 형성시킵니다.
자일리톨 껌에는 치아우식증을 막는데 효과적인 성분인 소다가 들어있습니다. 소다는 치아표면에 치아우식증을 예방하는 보호막을 형성시켜줍니다. 이 보호막은 치아표면을 산과 산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부터 보호하여 치아우식증을 막습니다.
자일리톨 껌은 치아표면을 깨끗하게 닦아내고 입안의 습기를 제거시켜줍니다. 이로써 입안의 습기가 충치와 치아우식증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시켜줍니다.
적포도주
적포도주에는 칼슘과 인산이 들어있습니다. 이 두 물질은 치아에 칼슘인산염합물을 형성시켜 치아우식증을 막습니다. 칼슘인산염합물은 치아에 칼슘과 인산이 결합된 것으로, 치아표면을 강화하고 치아우식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적포도주에 포함된 타르타르산이 치아표면에 침착되어 치태의 형성을 막습니다. 치태는 치아우식증의 주요 원인이 되므로, 타르타르산은 이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포도주는 산도가 낮기 때문에 치아에 미치는 손상이 적습니다. 매우 산성인 음료는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지만, 적포도주의 산도는 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녹차
녹차를 거의 매일 마시면 칼슘과 인산, 비타민 C가 지속적으로 공급되어 충치가 생기기 쉬운 곳을 예방하고 치아를 강화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녹차에 포함된 타닌은 치아를 보호하고 출혈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녹차를 거의 매일 마시면 칼슘, 인산, 비타민 C와 같은 영양소가 공급되어 충치 예방에 효과적이며, 타닌의 보호 작용으로 치아가 강화되고 출혈이 적어지게 됩니다. 녹차는 충치 예방에 매우 좋은 음료로 꼽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