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도 계속 먹을 건가요 ㄷㄷ” 대한치과의사협회에서도 치아를 망치는 최악의 음식으로 ‘이것’ 선정했다고

건강한 치아는 양질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여 신체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치아가 불편하거나 아픈 경우 올바른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치아는 또한 말하는 데 필수적인 기능을 담당하며 신체의 기능과 얼굴의 모양에 영향을 미칩니다. 치아가 없거나 손상된 경우 말하기와 먹기가 어려워지고 심지어 얼굴의 모양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충치는 세균이 치아에 쌓여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충치를 유발하는 세균은 당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할 때 번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당분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는 습성은 충치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충치가 생기기 쉬운 대표적인 것 중에서 콜라가 있는데요. 콜라보다도 더 위험한 것이 있습니다.

치아를 망치는 음식

콜라에는 당분이 많은 설탕과 산을 일으키는 인산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균이 설탕을 섭취해서 산을 생성하고 충치를 발생 시킵니다. 치아 표면에 있는 치아 보호층을 무너지게 만듭니다.

하지만 콜라는 입에 머물고 있는 시간이 짧아서 치아에 미치는 영향이 생각보다 적습니다.

대한치과의사협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김치, 우유, 아이스크림, 요구르트도 비교적 낮은 충치 유발 지수를 갖고 있습니다.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입속에서 계속 씹어야 하는 초콜릿, 사탕, 과자, 엿, 캐러멜 등은 충치 유발 점수가 굉장히 높습니다.

특히 젤리의 경우 가장 높은 48점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이것은 콜라의 5배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젤리는 많은 당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세균의 성장을 촉진 시킵니다. 또한 젤리는 끈적이는 특징 때문에 입 안에 오래 머물고 있어서 세균 성장에 더 많은 시간을 제공하게 됩니다.

특히 아이들은 젤리를 자주 먹을 경우 더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