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와 잇몸을 관리하는 첫걸음은 누가 뭐라고해도 양치질입니다. 식사 후에 양치질을 제대로 해야 치태가 쌓이지 않고 치석이 생기지 않습니다.
만약 치석이 생기고 오래된다면 잇몸에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제대로 된 양치질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치과의사가 직접 양치질의 정석 3단계를 소개해줬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양치질 3단계
1. 씹는 면 닦기
칫솔을 사용해서 치아의 가장 넓은 면을 닦아 주세요. 음식물이 직접적으로 닿는 부위를 칫솔질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치아의 앞면과 옆면을 닦아 주세요. 안쪽까지 꼼꼼하게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치아 사이 닦기
40대 이후의 중년의 경우 치간 칫솔을 사용해서 이 사이를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의 사이 사이에 공간이 있습니다. 이곳에 넣어서 닦으면 됩니다.
칫솔질만으로 절대 공간 사이를 닦을 수 없기 때문에 치간 칫솔은 필수입니다.
10~30대 사람이라면 치아 사이에 잇몸이 채우고 있어서 치간 칫솔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는 치실을 사용해서 닦으면 됩니다.
치실을 20~30cm 정도 준비합니다. 중지에 감은 후 이와 이 사이를 닦으면 됩니다.
3. 잇몸 닦기
일반인들이 양치질을 하면서 놓치는 부분이 바로 잇몸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잇몸병이 생기기 쉬워지는데요. 평소 잘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칫솔모를 잇몸 방향으로 향하도록 만든 후 닦으면 됩니다. 이때, 강하게 칫솔질하면 잇몸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작은 진동을 준다는 생각으로 닦으면 됩니다.
✅ “녹았던 잇몸 다시 재생됩니다” 양심치과 원장님이 알려주는 잇몸 재생 습관 4가지
✅ “사과에 찍어 먹었더니 5kg 빠졌어요” 맛과 영양까지 잡은 마법의 다이어트 간식 꿀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