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는 건강한 식습관에 빠질 수 없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먹기 쉽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서 매일 꾸준히 섭취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토마토의 핵심 영양소는 ‘라이코펜’ 입니다. 이것은 우리 몸 속에 생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 항암 효과를 보이며 암세포 성장을 억제 시켜줍니다.
이외에도 심장 질환, 혈당, 노화 방지, 눈 건강, 전립선 건강 등 수 많은 실험에서 효과가 좋다고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미국 터프츠 대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라이코펜은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을 18% 낮추고 암으로 사망하는 것을 54% 줄였다고 합니다.
질병과 노화의 원인으로 불리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라이코펜이 큰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비타민 E보다 라이코펜이 100배 더 강력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강력한 토마토 요리법
그렇다면 토마토의 성분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 껍질에는 활성 산소 제거에 탁월한 플라보노이드와 라이코펜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껍질을 제거하지 말고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토마토를 베이킹 소다로 골고루 문지른 후 5분 정도 놔두고 깨끗하게 씻어 주세요.
꼭지를 떼고 심 부분을 파냅니다. 토마토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주세요.
잘라 놓은 토마토를 믹서기에 넣고 잘 갈아 주세요.
토마토 12개를 넣고 마늘 8개를 넣은 후 갈아서 준비합니다.
잘 갈려진 토마토를 냄비에 담아 주세요.
소금 3꼬집 넣은 후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2.5큰술을 넣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토마토를 지방과 함께 섭취하면 라이코펜 흡수율이 4.4배 높아졌다고 합니다.
재료를 잘 섞은 후에 가열하도록 합니다.
처음에는 센불로 시작하고 끓으면 중불로 바꿔 주세요. 15~20분간 끓이면 됩니다. 중간에 늘러 붙지 않도록 잘 저어줘야 합니다.
토마토를 가열하면 세포벽이 파괴 되서 라이코펜 흡수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2분 가열하면 54% 증가하게 되고 15분 가열하면 171% 증가합니다. 15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토마토를 끓여서 진하게 농축하게 되면 칼륨, 칼슘, 비타민 A가 5배 증가하게 됩니다. 비타민 B1은 4배 증가합니다. B2는 6배 증가합니다. 비타민 C는 2.5배 증가합니다.
토마토 페이스트가 완성 되었습니다. 소독 된 병 안에 담은 후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파스타, 샐러드, 나물 무침, 피자 등 다양한 곳에 활용해서 먹으면 됩니다.
토마토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심장병, 고혈압, 신장이 좋지 않다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JUN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