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관절은 우리 몸에서 가장 복잡하고 중요한 관절 중 하나로, 매우 다양한 움직임을 수행합니다. 이 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일상 생활이 불편해지고, 때로는 식사나 말하기와 같은 기본적인 일상 활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턱관절은 하악골과 관상골이 만나는 부분으로, 이 부분에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소리는 주로 치아를 깨물거나 말을 할 때 발생하며, 대부분 무해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턱관절이 움직일 때 큰 소리가 발생하거나, 턱관절이 매우 민감하여 소리 없이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턱관절 증후군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간단히 따라할 수 있는 동작으로 턱에서 나는 딱딱 소리와 통증을 없앨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올바른 혀의 위치
턱 관절 건강에 있어서 올바른 혀의 위치가 정말 중요합니다. 사람이 집중하는 모습을 보면 입을 꽉 다물고 핏줄 바짝 세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악무는 습관은 턱관절 뿐만 아니라 치아 마모에도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릴랙스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는 물론이고 턱관절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때 혀의 위치도 중요합니다. 위의 앞니 입천장 전방 쪽을 가볍게 접촉한 상태를 만들어야 합니다. 치아에는 접촉하지 않는 것이 올바른 위치입니다. 턱관절은 닫혀 있지 않고 살짝 열려서 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승모근 스트레칭
오른쪽 팔을 옆으로 뻗습니다. 손바닥은 바깥쪽을 향하도록 만들고 어깨를 아래로 내려 주세요.
머리는 반대 손으로 잡아서 쭉 늘려 주세요. 승모근 부분이 늘어나도록 하면 됩니다.
6초 동안 6번 반복하면 됩니다. 반대쪽도 똑같이 실시하면 됩니다.
목 근육 스트레칭
양쪽 손을 가슴, 명치 부위에 올린 후 꾹 눌러 주세요.
어깨와 허리는 고정한 상태에서 머리를 뒤로 넘겨 주세요.
왼쪽과 오른쪽으로 머리를 천천히 움직이면서 목 근육을 스트레칭 합니다.
6초 동안 6번 실시합니다.
턱 관절 운동
귀 옆부분을 누르고 입을 벌리면 움직이는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해당 부위를 누르고 입을 아 벌려 보세요. 움직이는 것이 좌우 순서가 다른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을 똑같이 움직일 수 있도록 조절합니다.
턱 끝의 중심을 가운데로 유지하면서 입을 벌렸다 닫았다 합니다. 귀 옆 부분이 불룩해지는 것이 동시에 열리도록 연습하면 됩니다. 거울을 보면서 하면 좋습니다.
교근 마사지
교근은 입을 꽉 물었을 때 사용되는 근육입니다.
광대 밑에 있습니다. 입을 벌린 상태에서 교근을 꾹 눌러 주세요.
광대 윗 부분부터 광대 아래까지 이동하면서 누르면 됩니다.
손바닥 혹은 손가락으로 마사지하면서 교근을 풀어 주면 됩니다.
측두근 마사지
마찬가지로 입을 꽉 물었을 때 머리 양 옆으로 움직이는 부위가 있습니다. 이곳이 바로 측두근입니다.
입을 꽉 물어서 위치를 찾은 후 마사지 할 때는 힘을 풀고 실시하도록 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스트레칭과 운동을 꾸준히 하면 턱 관절 소리와 통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 : 법쌤의 리얼한 치과이야기